본문 바로가기

자주묻는 질문들


도서관 이용에 관한 FAQ

Q. 도서관 자료실과 열람관의 이용시간이 어떻게 됩니까?
A. 학기중 도서관 자료실과 열람관의 이용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유 열람관 ------------- 05:00 ∼ 24:00 
 ➲ 각종 자료실 ------- 평 일 : 09:00 ∼ 22:00 (학기중)
 ➲ 대구 분관 --------- 평 일 : 09:00 ~ 22:00 (학기중)
※ 방학중 도서관 자료실 이용시간은 별도 공지합니다.

Q. 방학, 주말, 연휴 중 자유열람실은 어떻게 개방 됩니까?
A. 자유열람실은 365일 연중무휴로 개방됩니다.

Q. 24시간 개방기간은 어떻게 됩니까?
A. 자유열람관 개방시간은 05:00 ∼ 24:00입니다.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되며 주로 시험기간 중에는 24시간 개방을 합니다.

Q. 사물함 신청기간과 사용기간이 어떻게 됩니까?
A. 사물함 신청기간은 매 학기 초에 공고를 통해서 공지되며, 사용기간은 한 학기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Q. 사물함 신청시 구비서류와 추첨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A. 사물함 신청시 구비서류는 학생증 사본을 준비하시면 되고, 추첨은 당일 공개추첨으로 합니다.
    당첨자 공고는 사물함 신청일에서 다음날 17:00 이전 도서관 안내판 및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Q. 도서관에서 워드 및 엑셀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A. 중앙도서관 전자정보실(1층)내에 있는 세미나실1(26석)과 세미나실2(60석)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터넷 자료검색과 동영상 강좌 수강이 가능하며 한글과 MS-Office군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Q. 도서관에서 스캔도 할 수 있나요?
A. 1층 국내연속간행물실, 2층 참고자료실, 4층 과학기술예술자료실에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Q. 복사실 위치와 복사신청방법은 어떻게 합니까?

A. 복사실은 도서관 1층 세미나실2 입구에 있으며, 각 층별로 셀프복사기가 설치되어 있어 필요한 경우 본인이 직접 셀프복사기를 사용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Q. 졸업을 하거나 휴학 중일 경우에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나요?

A. 열린 도서관」 이용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는 주민등록등(초)본 1통과 신분증이며, 등록 후 1년간 유효합니다. 대출 책 수 및 기간은 3책 10일이며, 한번 연장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열린도서관 이용안내'를 참조하세요.

Q. 타 대학 도서관 이용시 도서관 이용신청서는 어디서 발급받습니까?
A. 타 대학(기관)의 도서관 자료를 열람하고자 할 경우에는 도서관 홈페이지상의 「외부기관 이용 신청서」를 출력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의 검색/대출/반납 에 관한 FAQ

Q. 검색지 출력(인쇄) 방법이 어떻게 됩니까?
A. 도서관홈페이지에서 도서검색이 끝나면 최종화면의 우측에 검색지(인쇄)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Q. 도서관 시스템 상에는 대출가능한 도서가 서가 상에 없는 경우는 어떠한 경우입니까?
A. 이용 가능한 자료가 서가 상에 없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이용자가 자료실내에서 이용하고 있을 경우
 ➲ 신간도서로서 아직 배열되지 않고 신간코너에 있는 경우
 ➲ 제본 중이거나 수리중인 경우
 ➲ 다른 서가에 잘못 배열되어 있는 경우
 ➲ 예약도서로서 별도 보관중인 경우
 ➲ 분실신고 후 변상조치중인 경우
 ➲ 대구분관에 반납되어 도서관 우송중인 경우
 ➲ 책이 반납되어 서가에 배열되기 위해 대기 중인 경우
 ➲ 관내에서 누군가 복사중인 경우

Q. 대출가능 권수와 기간은 어떻게 됩니까?
A. 도서관의 대출 권 수 및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부생 ---------- 5책 14일
 ➲ 대학원생 -------- 10책 30일
 ➲ 교 원 ----------- 50책 180일
 ➲ 직 원 ----------- 20책 60일
 ➲ 시간강사 -------- 15책 30일
 ➲ 연구원,조교 ----- 6책 30일
 ➲ 열린도서관이용자 및 기타 ----- 3책 10일

Q. 방학기간 중 대출기간과 대출가능 권수, 그리고 연장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A. 중앙도서관(대구분관 포함)에서는 방학기간 중에 대출기간은 학기중과 동일합니다.

Q. 대출연장 방법과 연장 횟수는 어떻게 됩니까?
A. 대출받은 도서가 반납예정일을 경과하지 않고 타 이용자의 예약이 없는 경우, 1회에 한해서 대출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연장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대출한 도서내역 상에 “연장”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 연장됩니다.

Q. 본인대출내역 조회와 예약 도서 조회 방법을 어떻게 하나요?
A.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출현황조회” 메뉴를 통해 보인 대출내역 및 예약도서 등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Q. 신착코너의 도서도 대출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Q. 동일한 도서를 2권 이상 대출할 수 있나요?
A. 안됩니다. 동일도서는 1권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Q. 타인의 학생증(대출증)으로 대출이 가능한가요?
A. 안됩니다. 타인의 학생증(대출증)으로 대출을 할 수 없습니다.

Q. 신입생인데 학생증 없이 대출가능한가요?
A. 신입생들에 한해서 학생증 발급시간이 지체되는 시간까지 사진이 부착된 일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으로 대출을 해 드립니다.

Q. 연속간행물, 논문 등을 대출 할 수 있습니까?
A. 연속간행물, 논문은 대출되지 않습니다. 관내 자료실에서만 이용 할 수 있으며 필요한 부분의 자료복사는 가능합니다.

Q. 당일 반납도서는 바로 대출가능한가요?
A. 안됩니다. 1일 이상 지나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Q. 딸림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 도서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책의 등 쪽 분류번호 아래 분홍색의 둥근 레벨이 붙어 있으면 딸림 자료가 있는 자료입니다.

Q. 반납시 도서와 도서의 딸림자료(CD, TAPE, 소책자 등) 반납은 같이 해야 하나요?
A. 그렇습니다. 반드시 도서와 딸림자료를 같이 반납하셔야 합니다.

Q. 무인도서 반납함 이용 방법과 이용 가능 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A. 연중 이용가능하며 무인도서 반납함 설치 장소는 자유열람관 내, 각 단대에 무인반납함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Q. 반납시 우편으로 반납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주소는 (우)712-714 경북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로 201 대구대학교 중앙도서관 대출실 담당자 (앞)으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 봉투에 “반납도서 재중” 이라고 써 주세요.

Q. 책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도서관 규정에 의거 변상의 해주셔야 되며 현물변상과 현금변상이 있습니다. 현물변상은 분실자가 동일 책을 구입하여 변상하는 것이고, 현금변상은 동일 책값의 두 배(도서관규정에 의거)를 변상하는 것입니다.

Q. 중앙도서관과 대명동 대구분관 간의 도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A. 중앙도서관과 대명동 대구분관의 대출실에서 도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Q. 중앙도서관 소장 자료를 대구분관에서 대출할 수 있습니까?
A. 대구분관 대출실(3층) 및 이용자 서비스 전화(650-8200)로 신청하시면 익일 오후에 대출 하실 수 있습니다.

Q. 중앙도서관/대구분관에서 대출한 도서를 대구 분관/중앙도서관에 반납해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 대구 분관/중앙도서관에 반납된 도서는 다시 중앙도서관/대구분관으로 보내집니다.

Q. 졸업예정자의 대출정지 시기가 어떻게 되나요?
A. 졸업예정자는 졸업 15일 전부터 대출이 정지되며, 졸업 7일 전까지 모든 대출도서를 반납해야 합니다.

Q. 예약도서중 중앙도서관에 반납된 자료를 대구분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까?
A. 대구분관 대출실(3층) 및 이용자 서비스 전화(650-8031~2)로 신청하시면 익일 오후에 대출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유형별 이용방법에 관한 FAQ

Q. 비도서자료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습니까?
A.1층 전자정보실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관외 대출은 되지 않습니다. 비도서는 CD, 비디오, 오디오테이프, DVD 등과 같은 책자 형태가 아닌 자료를 말합니다.

Q. 도서관에서 영화를 볼 수 있다던데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A. 중앙도서관 전자정보실(1층)에서 원하는 영화를 선정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비도서는 이용이 많고 손상이 잦은 관계로관외 대출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유열람관 멀티미디어룸(지하)에서는 월∼금요일 하루 2회(오전 10:50, 오후 2:50) 영화 상영을 하고 있습니다. 상영내용은 도서관 입구 및 자유열람관 내에서 공지하고 있습니다.

Q. 신문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습니까?
A. 국내연속간행물실(1층)내 신문코너 및 자유열람관 신문열람대(6종)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국내잡지와 국외잡지는 어떤 순서로 찾아야 합니까?
A. 국내, 국외잡지의 배열순서가 다릅니다. 국내잡지는 잡지명의 가나다순으로, 국외잡지는 청구기호순으로, 학회지는 출판사별 가나다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단, 학위논문은 대학별, 저자별 가나다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Q.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패션 및 취미관련 잡지들도 도서관에 있나요?
A. 국내연속간행물실(1층)에 일반잡지 200여종이 비치되어있습니다.

Q. 학회지는 연속간행물입니까?
A. 연속간행물이 맞습니다. 국내학회지의 경우, 국내연속간행물실(1층)에 비치하고 있습니다.

Q. 연속간행물, 논문 등을 대출 할 수 있습니까?
A. 연속간행물, 논문은 대출되지 않습니다. 관내 자료실에서만 이용 할 수 있으며 필요한 부분의 자료복사는 가능합니다.

Q. 잡지도 희망 신청할 수 있습니까?
A. 가능합니다. 단, 국내간행물만 희망 신청이 가능합니다.

Q. 학위논문은 어디에 제출합니까?
A. 중앙도서관 2층 학위논문실로 인쇄본 10부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Q. 학위논문의 원문은 어떻게 제출 합니까?
A. 학위논문 제출기간동안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상의 ‘학위논문제출’에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Q. 상호대차서비스는 무엇입니까?

A. 상호대차란 우리도서관에 없는 자료를 타도서관에 요청하여 대출하거나 복사하여 주는 서비스입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 이용자서비스 / 원문복사 에서 필요한 자료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하신 자료는 국내는 2-5일, 해외는 2주 정도 소요되며 자료 도착시 신청인에게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알려드립니다.

Q. 상호대차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곳은 어디입니까?

A. 도서관에 없는 자료(단행본, 학술지, 학위논문 기타 세미나 자료 등)는 경산 캠퍼스 국외 연속간행물실(2층), 대구분관 참고연간실(2층)에서 상호대차 담당자에게 신청하면 복사 또는 팩스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Q. 상호대차신청자료를 대구분관에서 받아 볼수 있습니까?

A. 대구분관 뿐만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주소지로도 보내드립니다.

Q. 학위논문의 원문을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어디인가요?

A. 학위논문 검색 시 유용한 사이트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4u.net), 국회도서관 입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다수의 각 대학 논문의 원문을 보실 수 있으며 국회도서관에서는 논문의 서지사항을 포괄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Q. 우리도서관은 국회도서관과 협정이 되어 있나요?
A. 우리도서관은 국회도서관과 1999년도에 협정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저작권 문제로 인하여 ID가 부여된 특정 컴퓨터(학위논문 담당자(850-5456))에서만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Q. 국회도서관 자료의 원문 이용 및 출력은 어떻게 합니까?
A. 국회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자료를 원문으로 이용하고자 할 경우, 개인이 국회도서관 회원으로 가입하면 무료로 볼 수 있는 원문은 누구든지 볼 수 있으나, 원문저장은 대부분 불가능하며 출력도 10∼20 매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Q. 교외에서도 학술DB 이용이 가능한가요?
A. 도서관 홈페이지 하단에 “국내외 학술DB 교외 접속” 배너가 있습니다. 먼저 배너를 클릭/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 ID/PW 입력(학사정보시스템에서 사용하는 ID/PW)/ 학술 DB 홈페이지로 이동/ 이동된 학술DB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교 내와 동일하게 자료를 검색하고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참조) Windows XP가 깔려 있는 컴퓨터의 경우, 교외접속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학술DB 홈페이지 좌측 메뉴 “교외접속서비스”의 내용을 참고로 교외접속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Q. 졸업생인데 학술DB를 이용 할 수 있나요?
A. 학술DB는 기본적으로 교내 유효 이용자수(Full Time Equivalent)로 계약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졸업생의 경우 교외에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단, 교내에서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구분관 관련 FAQ


Q. 중앙도서관/대구분관에서 대출한 자료를 대구분관/중앙도서관 에서 반납할 수 있습니까?
A. 중앙도서관/대구분관에서 대출한 자료를 편리한 장소에서 반납을 하시면 됩니다. 도서는 다시 중앙도서관/대구분관 으로 보내집니다.

Q. 중앙도서관 소장 자료를 대구분관에서 대출할 수 있습니까?
A. 대구분관 대출실(3층) 및 이용자 서비스 전화(650-8031~2)로 신청하시면 익일 오후에 대출 하실 수 있습니다.

Q. 예약도서중 중앙도서관에 반납된 자료를 대구분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까?
A. 대구분관 대출실(3층) 및 이용자 서비스 전화(650-8031~2)로 신청하시면 익일 오후에 대출 하실 수 있습니다.

Q. 상호대차신청자료를 대구분관에서 받아 볼수 있습니까?
A. 대구분관 뿐만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주소지로도 보내드립니다.